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유정열)는 6월 14일까지 고양시 킨텍스(KINTEX) 제1·2전시장에서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하 서울푸드 2024)’을 개최한다.
올해로 42회차를 맞이하는 ‘서울푸드 2024’는 식품산업 부문 국내 최대규모이자 아시아 4대 식품 전문 전시회이다.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 52개국 1,605개사, 2,969부스가 참여한다.
전시회 현장에서는 ▲해외 참가기업의 국내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비즈컨설팅(Biz-Consulting)’ ▲전 세계 푸드테크 관련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하는 ‘글로벌 푸드 트렌드&테크 콘퍼런스’ ▲전문 쇼호스트와 인플루언서들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서울푸드 라이브커머스 판매대전’ ▲국내외 우수 식품기업을 발굴하고 시상하는 ‘서울푸드 어워즈 2024’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진행된다.
외식 식품전문 브랜드 참여도 눈에 띈다. '서울국제식품전 국내관'에는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가금류, 유제품, 가공식품, 식품소재 첨가물, 건강기능/유기농, 음료, 커피, 차, 와인, 주류, 간편대체식 HRM, 디저트 까지 다양한 품종이 참여하고 있다.
육가공 브랜드인 '앤에프푸드'는 엄선된 신선한 원료인 100% 국내산 한우와 돈육을 최첨단 시스템을 가춘 도축장과 작업장에서 가공하여 유통,판매하고 있다 NF FOOD의 독자적인 원스탑 콜드체인 시스템 (Cold Chain System)을 통하여, 보다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153패밀리의 대표적인 K-누들 '강릉장칼' 10여 가지 재료로 8시간 이상 끓이고 48시간 이상 숙성시킨 특제 육수와 진공수타식 공법으로 만든 전용 면을 활용한 메뉴를 선사하고 있다.
k-누들(K-Noodle) 주역으로, 장칼국수 전문 기업 ‘강릉장칼’의 153패밀리(주)는 해외 수출 시스템을 갖추고 국내 인기 한식밀키트 원조 장칼국수를 포함해, 들깨장칼국수, 비빔장칼국수, 들기름 막국수, 비빔막국수 등을 미국 서부지역 한국 식품을 위주로 취급하는 미국의 할인점 H-MART(한아름마트)에서 선보이고 있다.
서울국제식품기기전과 서울국제식품포장기기전, 서울국제호텔&레스토랑기기전, 서울국제식품안전기기전이 킨텍스 7~8홀에서 진행중이다.
국내 유명 인덕션 브랜드부터 오븐렌즈, 후드까지 다양한 업종이 참여하고 있다.
니코인터내셔날은 Eloma, IRINOX, RIRA, Williams 등 최고급 외식업기기 시의 리더 브랜드들을 수입판매하고 있다. 특히 Eloma 콤비-스티머는 니코와 25년동안의 포지셔닝을 통해 한국 외식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외에도 차콜(숯)오븐과 COOK&CHILLER 라는 카테고리를 국내에 소개하며, 기존 설비와 새설비가 조화를 이룰수 있도록 만들어가고 있다.
니코인터내셔날 이다희 영업팀장은 "식품기가전을 통해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부터 유명 레스토랑까지 오븐기기 장비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디포인덕션, 인셉션등의 인덕션 전문브랜드과 식기 세척과 관리 등의 업체들이 참여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