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브랜드 판촉부스, 한류 문화공연 등 볼거리로 현지 고객 주목
롯데홈쇼핑이 중소기업의 멕시코 시장 진출을 도왔다. 수출 상담실적만 2170만달러(약 300억원)에 달했다.
롯데홈쇼핑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력재단과 함께 멕시코에서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2016년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롯데홈쇼핑의 상생 프로그램으로 시작해 2022년부터 롯데지주와 계열사가 참여하는 그룹 차원의 통합사업으로 확대됐다.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롯데지주와 유통 6개 계열사(홈쇼핑, 백화점, 마트, 면세점, 하이마트, 코리아세븐), 식품 2개 계열사(웰푸드, GRS)가 참여했다.
특히 이번에 처음으로 행사를 연 멕시코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약 2700만명의 한류 팬이 있는 지역이다. 실제 멕시코의 K(코리아)소비재에 대한 수요는 2022년 한국과 교역액이 200억달러(약 27조원)을 돌파하는 등 급증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멕시코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 100개사가 참여했다.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등 중남미 지역 7개국 바이어 80개사가 몰렸다. 누적 상담건수 538건, 상담금액 2170만달러를 기록했다.
수출상담회 현장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에게 에센스, 쿠션 등 K뷰티 상품을 비롯해 떡볶이, 김밥, 김치 등 K푸드, 패션, 생필품 등을 선보였다. 라면을 즉석에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인덕션 정수 조리기’가 현장에서 200대 이상 수출 계약이 성사됐다. 앰플 마스크팩을 선보인 중소기업은 바이어 6개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쇼케이스 행사장에는 중소기업 48개사 상품을 전시하는 공간이 마련됐다. 현지 한식당과 연계해 즉석에서 김밥과 라면을 요리해 판매하는 등 참관객이 K푸드를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상품 판촉전도 열렸다. 김밥, 김스낵 등 일부 상품이 조기 매진되는 등 호응을 얻었다. 이외 K푸드 쿠킹쇼와 쿠킹 클래스, 뷰티 컨설팅쇼를 비롯해 소녀시대 유리의 K라이프스타일 토크쇼, K팝 커버댄스, 한국무용 등 각종 한류 문화공연에도 관람객이 몰리며 행사 기간 동안 총 2만7000여명이 방문했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중남미 지역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가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수출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