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BMS 2000V MLCC 개발…시장 경쟁력 UP
삼성전기, BMS 2000V MLCC 개발…시장 경쟁력 UP
  • 이정범 기자
  • 승인 2024.07.17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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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EV·BEV, 800V 고전압 시스템 적용…"안전마진 2배 이상 제품 수요 증가"
삼성전기 전기자동차 배터리관리시스템용 고전압 MLCC. [사진=삼성전기]
삼성전기 전기자동차 배터리관리시스템용 고전압 MLCC. [사진=삼성전기]

삼성전기가 전장용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삼성전기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용 2000 V(볼트) MLCC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배터리의 전류, 전압, 온도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한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거리가 결정되기 때문에 용량을 높이는 추세다.

현재 전기자동차는 주로 400V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최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순수전기차(BEV)를 중심으로 800V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이 적용되는 중이다. 이에 맞춰 800V 고전압 전기자동차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안전마진 2배 이상의 2000V 고전압·고신뢰성의 MLCC 탑재 비중 및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자동차용 고전압 MLCC는 일반 IT용 MLCC 사용전압 6.3V 대비 전압 사용환경이 300배이상 높기 때문에 고전압으로 인한 MLCC 내부 크랙, 전기적 방전 등의 문제로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고전압 MLCC는 가혹한 환경에서 내구성을 보증하고 전류를 공급하는 만큼 고난도, 고부가의 제품이다.

삼성전기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LCC 내부에서 높은 전압을 안정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전압 분배 안전 설계를 적용했다. 또한 삼성전기는 독자적인 원자재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전체 미립화를 통해 MLCC 제품 신뢰성을 확보했다.

최재열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 부사장은 "2000V 고전압 제품 개발을 통해 삼성전기의 자동차용 MLCC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앞으로 전기자동차 트렌드 및 시장 수요에 맞춘 적기 개발로 전장용 MLCC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blee98@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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