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고부가 가치 차종과 수출을 중심으로 2분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25일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액 45조206억원, 영업이익 4조2791억원, 당기순이익 4조173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2024년 2분기 매출액은 평균판매단가(ASP) 개선 및 우호적인 환율 환경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6.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0.7% 성장했다. 이에 따라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2024년 2분기(4~6월) 글로벌 시장에서 105만7168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2% 감소한 규모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는 북미 권역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대비 2.2% 증가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EV) 수요둔화 및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9.6% 감소한 18만5737대가 판매됐다. 다만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로 대표되는 SUV 및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은 지속 확대되는 중이다. 해외 시장은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87만1431대가 판매됐다.
2024년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판매대수 증가분이 전기차 판매대수 감소분을 상회해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만2242대가 판매됐다. 이중 2분기 하이브리드 판매는 12만242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했다. 이 기간 EV 판매는 5만8950대로 24.7% 감소했다.
역대 분기 최대를 달성한 매출(45조원)의 원가율은 원재료비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0.5%포인트 하락한 78.4%를 기록했다. 인건비 상승 등 영향으로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 오른 12.1%로 집계됐다.
한편 2분기 누계 기준(1~6월) 실적은 판매 206만3934대, 매출액 85조6791억원, 영업이익 7조8365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