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美食: 맛있는 음식)을 위한 미식(米食: 쌀의 맛)의 시대다”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밥을 먹던 시절에서 벗어나 고슬고슬하고 윤기와 풍미가 넘치는 제대로 된 밥을 찾는 ‘가심비족’이 늘면서 이에 발맞춘 식품업계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최근 초밥뷔페 패밀리레스토랑 '쿠우쿠우'는 최근 논산쌀을 활용해 초밥에 최적화된 품종을 블렌딩하고 전용 포장까지 갖추어 매장에 공급하고 있다. 초밥에 특화된 논산쌀을 기반으로 현재 30%인 전국 매장 사용률을 점차 높혀간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밥 소믈리에’와 협업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인증을 받고 기존 제품의 패키지를 변경하는 등 ‘인증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밥 소믈리에’는 일본취반협회에서 쌀의 산지, 품종, 영양, 취반 등 밥에 관한 모든 지식을 다루는 밥 전문가에게 주는 자격으로 우리나라는 현재 약 100명 정도가 활동 중이다.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최근 자사 즉석밥 제품인 ‘더미식(The 미식) 밥’ 전제품에 ‘밥 소믈리에가 인정한 The미식밥’, ‘100% 쌀과 물로만 지은 밥맛의 비밀 RICE SOMMELIER’라는 문구를 추가한 패키지 리뉴얼을 단행했다.
해당 패키지는 하림이 올해 국내에서 활동 중인 밥 소믈리에 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얻은 결과에 기반하여 만들어졌다.
편의점 업계도 밥 소믈리에와 손잡은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지난 2019년부터 밥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한 MD가 도시락 제품을 전담하며 제품 개발 전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도시락용 밥에 당해 수확한 햅쌀을 도입하고 농촌진흥청에서 최고 품질로 선정된 삼광미를 도시락, 삼각김밥 등 미반 상품에 사용 중이다.
롯데상사는 쌀 소비에 있어서도 취향에 맞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를 겨냥한 신개념 프리미엄 쌀 브랜드 ‘쌀명당’을 운영하고 있다. 쌀명당의 제품들은 밥 소믈리에와 전문 품질관리사가 밥맛 테스트를 통해 엄선한 우수 품종으로, 체계적인 품질 관리를 통한 균일한 쌀알, 최신 설비로 만든 진공 포장 기술을 담아 쌀이 가진 고유의 맛과 향, 식감을 최대한으로 즐길 수 있다.
양곡 전문 브랜드 경성미가는 간편식과 간식 대용으로 인기가 높은 누룽지에 밥 소믈리에의 기술력을 더한 ‘밥 소믈리에의 로스팅’ 누룽지를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밥 소믈리에가 선정한 국내산 쌀 품종으로 만들어졌으며, 옛날 전통 방식 그대로 직화로 밥을 지은 후 4번에 걸쳐 로스팅해 더욱 구수한 풍미가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