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서울 용산구 이태원 현대카드 구역에서 열린 문화융복합 이벤트 ‘2024 다빈치모텔’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30일 밝혔다.
다빈치모텔은 토크·공연·전시·버스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독보적인 아이콘들을 만날 수 있는 현대카드 문화 융복합 이벤트다. 올해에는 국내외 약 6만명의 관객이 참여하며 이태원 일대를 들썩이게 하는 지역 축제로 발돋음했다.
현장에는 골든글러브를 수상한 배우 스티븐 연(Steven Yeun)과 인공지능(AI) 회화부터 대체불가능토큰(NFT) 프로젝트까지 끊임없는 실험과 확장을 통해 독자적 예술 세계를 구축한 미국 현대 미술의 거장 데이비드 살레(David Salle), 나이키·리모와 등 글로벌 브랜드들과의 협업과 같은 창의적인 방식으로 브랜드의 역사를 개척해온 앰부쉬(Ambush) 수장 윤안(Yoon Ahn)과 엘튼 존(Elton John)이 주목한 싱어송라이터 조니 스팀슨(Johnny Stimson) 등이 참여해 관객과 영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빈치모텔은 지난해 국내 대규모 이벤트 처음으로 티켓 전량을 NFT로 발행한데 이어 올해는 글로벌 관객으로까지 그 범위를 확장했다.
또한 현대카드는 NFT의 새로운 경험을 제시하기 위해 관객이 웰컴 키트에 포함된 티셔츠에 탑재된 NFC를 태깅하면 총 23개에 달하는 팝업 브랜드와 스트리트 협업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자동 발급받게 하기도 했다.
한편 다빈치모텔은 올해 주변 업장들과의 협업 또한 크게 강화해 페스티벌의 반경을 넓혔다. 올해 다빈치모텔의 스트리트 협업 매장 수는 총 36곳으로 지난해 20곳에서 크게 늘어났다. 특히 인근 레스토랑 및 바와의 협업을 확대해 다빈치모텔 관객들은 뉴오더클럽, 빠르크, 바우슈텔러 등 이태원 지역 레스토랑과 바 16곳에서 10% 할인 혜택 또한 제공받을 수 있었다.
올해 다빈치모텔은 공연과 토크는 물론 렉처 퍼포먼스, 음감회, 퍼포먼스 아트, 비즈니스 인사이트 세션 등 한층 다양해진 장르를 선보이며 관객들의 지성과 감성을 풍성하게 채웠다.
특히 지난해부터 정례화된 정태영 부회장의 비즈니스 인사이트 세션엔 올해 이상엽 현대차 부사장이 참석해 ‘디자인을 대하는 태도, 디자인을 하는 태도’를 주제로 대담을 펼쳤다. 뿐만 아니라 비, 선미 등 K팝을 대표하는 뮤지션들의 역동적인 무대, 현재 힙합씬을 대표하는 더콰이엇과 창모의 합동 무대, 유튜브 프로젝트를 통한 데뷔 과정을 통해 뜨거운 관심을 받은 QWER이 9월 컴백 후 처음 선보인 무대 또한 이태원의 가을밤을 다채롭게 물들였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다빈치모텔은 국내 페스티벌 문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왔다”며 “특히 올해는 강화된 글로벌 라인업, 새로운 NFT 경험, 확대된 지역 사회와의 협업, 다양해진 장르 등 한층 진화된 모습으로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