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휴식·체험·문화·미식 총망라…출점 위한 부지 검토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베트남 수도 하노이의 새 이정표를 세웠다.
1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지난해 9월22일 공식 개점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오픈 354일 만인 지난달 10일 1000만명의 누적 방문객을 돌파했다. 860만명으로 추산되는 하노이의 인구 수도 훌쩍 뛰어 넘는 수치다.
또한 독립기념일 연휴였던 지난달 3일에는 하루에만 10만명의 고객이 내방해 일 방문객 최대 기록도 갈아치웠다.
앞서 개점 122일 만인 1월에는 초단기 매출 1000억원도 달성했다. 이후 2000억원의 매출에 도달하는 데 걸린 시간도 단 5개월에 불과했다. 개점 약 9개월 만인 지난 6월에 달성한 누적 매출 2000억원은 베트남 근로자 월평균 소득인 50만원의 40만배에 달하는 실적이다.
특히 4층의 복합문화공간인 ‘컬쳐 에비뉴’는 하노이에 없던 서점, DIY 매장, 갤러리, 디자인 굿즈숍 등을 유치해 새로운 문화 경험을 선사하며 하루 평균 5000명 이상의 발길을 끌고 있다.
롯데쇼핑은 롯데몰이 하노이 시민들을 위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고 강조했다. 상품의 구색에만 치중하던 현지의 여타 쇼핑몰과는 달리 혁신적인 차별화 요소를 도입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휴식, 체험, 문화, 미식, 서비스 등을 갖춘 ‘슈퍼 쇼핑 콤플렉스(Super Shopping Complex)’로 거듭난 것이다. 이는 쇼핑몰을 비롯해 호텔, 마트, 시네마, 아쿠아리움 등 각 롯데 그룹의 핵심 계열사들의 시너지를 통해 나타난 성과이기도 하다.
롯데몰은 동남아 전역에 위세를 과시하며 ‘글로벌 쇼핑 명소’로 부상 중이다. 실제 점포 현황을 살피기 위해 방문하는 해외 업체들도 하루 평균 10~20팀에 달한다. 누적 방문객 100만명 이상을 돌파한 팝업 명소인 실내 ‘아트리움 광장’과 야외 ‘분수 광장’에 행사를 유치하고자 패션, 주얼리, 뷰티 등 업체들의 입점 문의도 쇄도하고 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연말까지 개점 누계 매출 3000억원 돌파도 점쳐진다. 롯데쇼핑은 이를 위해 올해 말 화려한 장식의 샤넬 크리스마스 트리를 야외 광장에 설치해 포토 성지로 활성화한다. 아울러 지난 달 리뉴얼을 마무리한 롯데백화점 하노이점과 연계 행사도 진행해 고객의 발길을 끌 방침이다.
롯데쇼핑은 이와 함께 롯데몰의 성공으로 해외 사업도 확대한다. 향후 베트남 호치민의 투티엠 신도시 내 상업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며 베트남 내 점포를 확대하기 위해 추가 부지도 검토 중이다.
김준영 해외사업 부문장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베트남에서 어느 쇼핑몰에서도 선보이지 못했던 쇼핑의 새 지평을 열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앞으로도 압도적인 콘텐츠 콘텐츠 경쟁력으로 차별화해 동남아 리테일의 미래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