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은 오는 19일까지 'KB발해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발해인프라)가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공모가는 8400원이며, 대표 주관사는 KB증권, 공동 주관사는 키움증권과 대신증권이 맡았다.
발해인프라는 기업공개(IPO) 절차를 마무리하고 이달 말 상장할 계획으로 상장 시 국내 1호 토종 공모 인프라 펀드가 된다.
주요 투자 대상은 유료도로와 터널,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SOC)이다.
현재는 △대구-부산간고속도로 △남양주 수석-호평간도로 △서울 용마터널 △부산 산성터널 △수원북부외곽순환도로 등 연간 약 1억800만대 차량이 이용하는 우량 유료도로 자산에 투자해 운용 수익을 배당하고 있다.
발해인프라가 주로 투자하는 민간투자 사업은 정부와 협약 체결을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며 물가 연동 수익 구조로 고물가 상황에서도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 발해인프라는 정부의 공모 인프라 펀드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정책으로 개인연금 저축계좌 투자대상에 공모 인프라 펀드가 추가될 예정이다.
현재는 퇴직연금, 개인형퇴직연금(IRP),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통해 거래가 가능하며 추후 개인연금 저축계좌에서도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개인투자자가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 계좌를 통해 인프라 펀드에 투자 시 1억원 한도로 배당소득에 대해 15.4%의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증권신고서 기준으로 발해인프라 설정 후 누적 배당수익률은 연 6.99%이며 향후 3년간 배당수익률은 연 7.74% 수준이다.
연말 결산에 따라 배당금 지급 대상이 확정되는 만큼 공모 투자자들은 올해 말까지 주식을 보유하면 기존 주주들과 동일한 반기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김형윤 KB자산운용 대체투자부문장은 "발해인프라 상장 후 연말까지 보유 시 주당 약 325원 반기 배당금 지급이 예상된다"며 "최근 금융시장의 불안정한 상황을 감안해 시장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신주 발행 규모를 축소했고 그에 따라 배당금은 추가적으로 상향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분배락 후 기준가가 떨어져도 인프라 펀드 특성상 가격이 단기간 내 복원되는 특징이 있다"며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안정적인 투자처와 절세 효과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발해인프라 투자를 추천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