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가 출시 한 달 만에 가입자 60만명을 돌파했다. 다만 청구 간소화가 가능한 병원 수가 적은 탓에 실제 청구 건수는 2만5000건에 불과했다.
2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위원회와 보험개발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 출시 이후 이달 22일 정오까지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실손24'에 가입한 회원 수는 60만4000명이었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병원과 보험사 간의 전자정보 연계를 통해 금융소비자가 요청하면 병의원, 약국 등에서 보험사로 보험 청구 서류를 전자적으로 전송해 주는 제도다. 병원에서 진단서 등 종이 서류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스마트폰 앱에서 바로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 간편하다.
이달 22일까지 보험금 청구가 완료된 건은 2만5000건이고, 이중 보험금 직접 청구가 쉽지 않은 고령 부모·미성년 자녀를 대신해 청구한 '제3자 청구' 건수는 3000여건이었다.
서비스가 점차 알려지면서 주별 청구 건수도 지속해서 늘고 있다.
청구 건수는 △1주차(10월 25∼31일) 3134건 △2주차(11월 1일∼7일) 5434건 △3주차(8∼14일) 7168건 △4주차(15∼22일) 1만316건 등으로 늘어났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실손 청구 간소화 서비스는 실제 아파서 병원에 가야 쓸 수 있다"며 "청구 건수의 많고 적음을 현재로서는 평가할 수 없고, 가입자 수가 꾸준히 늘어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서비스 시작부터 문제였던 병원의 저조한 참여는 여전히 서비스 확산의 발목을 잡는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시행일인 10월25일 바로 청구 전산화를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은 210개였는데 한 달 사이 39곳이 추가돼 이달 25일 기준 249개 병원에서 청구 전산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전체 대상 기관 7725개 병원급 요양기관(병상 30개 이상 병원 4235곳·보건소 3490곳)의 약 3.2% 수준에 그치는 수준이다.
지난달까지 참여를 확정한 요양기관은 병원 733곳, 보건소 3490곳으로 금융위원회와 보험개발원은 연내 1000개 이상의 병원 연계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실손24 앱 소비자로부터 주변에 있는 병원 중 서비스가 필요한 병원 목록을 취합하고 있다"며 "이를 병원에 전달해서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내년 10월25일부터는 의원(7만개)과 약국(2만5000개)을 대상으로도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시행된다. 국내 보험 소비자의 실손 청구 건수는 연간 1억건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