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2024학년도 연구학교 박람회’ 개최 
대전시교육청, ‘2024학년도 연구학교 박람회’ 개최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4.12.03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연구, 학교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대전시교육청은 2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및 대전교육정보원에서 ‘2024학년도 연구학교 박람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설동호 교육감이 말씀을 전하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2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및 대전교육정보원에서 ‘2024학년도 연구학교 박람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설동호 교육감이 말씀을 전하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12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에 걸쳐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및 대전교육정보원에서 ‘2024학년도 연구학교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학교 박람회는 ‘교육연구, 미래교육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교육혁신을 위해 교육정책과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한 초·중·고 연구학교 및 교육실습학교가 그동안의 성과를 나누기 위해 마련한 축제이다. 교육부와 통일부가 요청한 연구학교를 비롯하여 대전광역시 지정 연구학교, 협력학교 및 당연지정 연구학교, 교육 실습학교에서 운영한 결과를 바탕으로 특강, 개막식, 자료 전시, 컨퍼런스, 포럼의 형태로 진행된다.

대전시교육청은 2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및 대전교육정보원에서 ‘2024학년도 연구학교 박람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설동호 교육감이 살펴보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2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및 대전교육정보원에서 ‘2024학년도 연구학교 박람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설동호 교육감이 살펴보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첫날 식전 행사로는 포노 사피엔스의 저자 최재붕 교수가 AI 사피엔스 시대 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치며 이후 개막식 및 전시관 관람으로 진행된다. 전시관에는 연구학교 운영과정에서 산출된 결과물을 관람할 수 있으며, 스마트교육, 기초학력, 수업혁신, 독서․인성교육, 학생평가, 학교예술교육 등 다양한 영역의 교육현안에 대한 연구 결과와 일반화 자료를 교육공동체에게 제공한다.

12월 3~4일에는 컨퍼런스와 포럼이 진행된다. 컨퍼런스의 경우 총 6개의 섹션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주제에 맞춰 연구학교 운영 성과 발표 및 자료 소개로 진행된다. 이는 각각의 주제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및 교육 관계자들 간의 네트워킹을 통해, 향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고 다양한 교육적 접근 방식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연구학교 박람회를 통해 대전교육이 나아가야 할 미래교육 방향을 모색하고,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실현으로 우리 학생들이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뜻깊은 박람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은 2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및 대전교육정보원에서 ‘2024학년도 연구학교 박람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설동호 교육감이 테이프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2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및 대전교육정보원에서 ‘2024학년도 연구학교 박람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설동호 교육감이 테이프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