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AI 솔루션 '한컴어시스턴트·한컴피디아' 출시
한컴, AI 솔루션 '한컴어시스턴트·한컴피디아' 출시
  • 임종성 기자
  • 승인 2024.12.06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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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문서작성·질의응답 솔루션
한컴어시스턴트와 한컴피디아 소개 이미지.[사진=한컴]
한컴어시스턴트(왼쪽)와 한컴피디아(오른쪽) 소개 이미지.[사진=한컴]

한글과컴퓨터는 6일 AI 솔루션 2종 '한컴어시스턴트'와 '한컴피디아'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한컴어시스턴트는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다. 자연어로 명령하면 고객 환경에 적합한 AI 모델을 활용해 의도를 파악하고 내용을 분석해 목적에 맞는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업무용과 구직용으로 구성된 6가지 주제를 지원하며 목차 생성, 연설 포인트, 인사말, 이력서 한 줄 소개, 1분 자기소개 등을 각 주제 특성에 맞게 작성할 수 있다. 또 문서 작성 중 필요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이 탑재됐고 한셀과 연동해 데이터를 활용한 한글 서식 문서 생성도 가능하다.

클라우드 기반의 대형 LLM(거대언어모델)부터 폐쇄망 환경에 적합한 sLLM(소형언어모델)까지 지원하고 한컴오피스, 웹오피스, MS 오피스 등 기존의 사무 도구와 연동이 가능하다.

한컴피디아는 방대한 문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도록 지원하는 AI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이다.

관리자 페이지와 사용자 페이지로 구성됐다. 관리자는 문서 업로드와 프로젝트 관리, 색인 설정, 권한 관리 등으로 사용자 환경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자연어 검색을 통해 업로드된 문서를 바탕으로 결과를 확인하거나 검색 권한에 따라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RAG(검색 증강 생성) 모델을 통해 환각 현상을 최소화하고 답변에 출처를 명시해 신뢰성을 확보했다. 웹 브라우저와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실행되며 한글과 PDF 포맷을 지원한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어시스턴트와 한컴피디아는 한컴의 축적된 문서 및 AI 기술을 집약한 제품으로 문서 작성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번 정식 출시를 계기로 AI 제품 고도화와 공공 및 기업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사무 환경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ijs684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