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폴스크바겐 디젤 연비 조작 의혹이 폴크스바겐 2000cc 모델에 이어 3000cc 모델 등으로 확산함에 따라 관련 문제 차종에 대해 모두 국내에서 검증할 방침을 내세웠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이날 오전 폴크스바겐 연비 조작과 관련해 새로운 의혹이 터지자 긴급회의를 열고 관련 차종을 조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들 차량이 미국에서 문제가 된 것처럼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하는 '임의 설정' 장치를 장착했는지 파악할 방침이다. 임의 설정 장치가 확인되면 판매정지, 리콜, 인증 취소, 과징금 부과 등 4가지 조치가 가능하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지난 2일 홈페이지에 공지문을 내고 폴크스바겐이 2014∼2016년형 3000cc급 투아렉, 포르셰, 아우디 모델 등에 대해서도 배출가스 검사 결과 조작을 위한 장치를 부착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적발된 차량은 2014년형 VW 투아렉, 2015년형 포르셰 카이옌, 2016년형 아우디 A6 콰트로, A7 콰트로, A8, A8L, Q5 모델이다.
2000cc급 디젤차에 이어 3000cc급 차량에도 배출가스 눈속임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폴크스바겐은 그동안 2009∼2015년형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2000cc 모델을 상대로만 배출가스 조작을 한 것으로 확인돼 리콜 등의 조치를 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달 중순까지 기존에 문제가 되는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2000cc 모델에 대한 조사를 완료해 발표한 뒤 곧바로 문제의 포르쉐, 아우디와 폴크스바겐의 3000cc 차종에 대한 조사에 돌입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오늘 오전 관련 회의를 했다. 이달 중순까지 현재 문제가 된 폴크스바겐 2000cc 차종의 조사를 완료하고 그 후 경유차까지 확대할 방침"이라면서 "이번에 새로 터진 3000cc 건도 기본적으로 연장선상에서 같이 검토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폴크스바겐 측은 "3ℓ V6 디젤 엔진에는 금지된 방식으로 배기가스 특성을 변경시키는 소프트웨어가 장착되지 않았다"면서 "폴크스바겐 그룹은 이 문제를 확실하게 규명하기 위해 미 환경보호청에 모든 협조를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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