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체험 위해” 현대차 R&D 연구원 24시 내구레이스 출전
“실전 체험 위해” 현대차 R&D 연구원 24시 내구레이스 출전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5.24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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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유럽출시 앞둔 ‘i30N’ 2대 출전… 프로드라이버 포함 총 8명 교대 운전
▲ 현대자동차 연구원들이 지난 4월23일 개최된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예선전 경기를 끝내고 본선 참가 라이선스 취득을 축하하는 모습. 좌측부터 지영선 연구원, 김재균 연구원, 윤주혁 연구원, 권종혁 연구원.(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 젊은 연구원들이 고성능 브랜드 ‘N’의 실체적인 주행성능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 24시 동안 쉬지 않고 이어지는 내구레이스 드라이버로 나선다.

현대차는 남양연구소 연구원 4명이 N의 가혹상황에서의 내구성과 주행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독일 27일~28일 열리는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본선에 직접 출전한다고 24일 밝혔다.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는 24시간 동안 가장 많은 주행거리를 기록한 차량이 우승하는 대회다.

대회가 개최되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은 총 길이 약 25km에 좁은 노폭과 심한 고저차, 보이지 않는 급커브 등 가혹한 주행환경으로 인해 ‘녹색지옥(The Green Hell)’이라고도 불린다.

이에 완주율은 보통 50~60%대에 불과하며, 지난해 2.0터보 클래스 본선 역시 총 158대가 출전해 이 중 101대만 완주에 성공했다.

더욱이 레이스가 24시간 동안 쉬지 않고 이어지기 때문에 단지 차량 성능만 중요한 것이라 아니라 이를 견딜 수 있는 운전자의 강한 체력도 요구된다.

이 때문에 라이선스가 있는 프로 드라이버가 아니면 출전이 불가능하다.

이런 가혹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프로 드라이버가 아닌 연구원들이 직접 레이스에 출전하는 이유는 고성능 N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가혹상황에서의 실체적인 주행경험이 차량 개발에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이번 24시 내구레이스 본선에 참가하는 연구원은 권종혁 연구원(34세, 고성능차성능개발1팀)과 김재균 연구원(31세, 전력제어개발팀), 지영선 연구원(33세, 파이롯트샤시주행개발팀), 윤주혁 연구원(31세, 현가조향설계1팀) 총 4명이다.

현대차는 당일상황 고려해 4명 중 3명 선정해 출전시킬 방침이다.

이들 연구원들은 24시 내구레이스 본선 참가에 필요한 라이선스 취득을 위해 7개월 동안 바쁜 업무 중에도 체력단련과 서킷주행을 통해 틈틈이 기초체력과 지구력을 다지는 등 대회 출전을 위해 만전을 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3월과 4월에 개최된 ‘VLN(뉘르부르크링 내구레이스)’과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예선전’에 출전해 누적 주행 랩수 18랩 이상과 참가한 클래스에서 상위 75% 이내의 성적을 달성함으로써 4명 모두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레이스에는 N의 첫번째 모델인 ‘i30 N’ 2대가 출전하며, 프로 드라이버를 포함해 총 8명(1대에 4명 탑승)이 참가해 24시간 동안 교대하며 운전한다.

현대차는 i30 N을 올 하반기 유럽에 출시할 예정이며, 이번 대회를 i30 N의 양산 전 마지막 성능 테스트의 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