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앱 식신(대표 안병익)은 2021년 별 맛집(스타 레스토랑) 명단을 설연휴 첫날인 11일 공개했다. ‘식신 스타 레스토랑’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맛, 인기, 만족도를 기준으로 선정되는 토종 레스토랑 가이드이다.
올해는 약 75만개의 음식점 중 6349개의 매장만이 식신 스타 레스토랑에 선정됐다. 작년 6975개에서 약 600여곳이 줄었다.
식신 스타 레스토랑 중 최상위 등급인 ‘최고의 레스토랑’인 3스타는 멀리서 찾아올 만한 가치가 있을 만큼 대단히 맛있는 곳이다, 그 분야 최고의 맛을 선보인다는 의미다. 식신에서 3스타 레스토랑을 부여 받은 음식점은 92곳이다. 올해 3스타 레스토랑에는 주옥, 한식공간, 에빗, 임프레션, 스시인, 있을 재, 본앤브레드, 고성막국수가 신규로 이름을 올렸다.
2021년 3스타에 선정된 대한민국 최고의 레스토랑을 보면, 한식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주요 레스토랑으로는 한식당에 모퉁이우 RIPE, 몽탄, 봉피양, 벽제갈비, 리북집, 을밀대, 하동관, 명동 교자, 자하손만두, 금돼지식당, 대도식당, 우래옥, 이문설렁탕, 필동면옥, 조박집, 성수족발, 호수삼계탕 등이 선정됐다.
한식 파인 다이닝에는 라연, 정식당, 에빗, 한식공간, 주옥, 스와니예, 밍글스 등이 선정되었다. 프렌치 레스토랑으로는 제로컴플렉스, 임프레션, 물랑, 피에르가르니에서울, STAY, 류니끄 등이 선정되었고, 중식은 송죽장, 팔선, 진진, 목란 등이 일식으로는 스시인, 스시효, 스시코우지, 아리아께, 스시선수, 스시조가 선정됐다.
3스타 레스토랑 다음으로 높은 등급인 2스타 최우수 레스토랑에는 콘피에르, 목탄장, 피치, 에비던스, 숯SOOT, 7th Door, 라망시크레, 뜨라또리아샘킴, 소금집델리, 무탄, 그랑아무르, 아우프글렛, 꽁티드툴레아, 스시장종현, 유키즈시, 스시모토이, 스시요아케, 본태, 미우, 수묵당, 소설한남, 소울다이닝, 임마지노, 로컬릿, 안티트러스트, 뮤땅, 바위파스타바, 오트렉, 지리, 윤서울, 갈로팡, 모스꼬라, 쿠나, 트리드, 정육공방 등이 신규로 추가됐다.
우수 레스토랑인 1스타 레스토랑 중 주목할 만한 곳으로는 레스토랑오와이, 디도, 에비바, 오부이용, 옳음, 코르테, 덱스터, 코마드, 디스팅트, 이비티, 만가타, 레스토랑온, 무니, 스시츠바사, 스시유리, 스시류코, 스시쿠루미, 모노로그, JADE&WATER, 미도림, 사테, 두쓰멍 등이 신규로 선정됐다.
특히 2021년 식신 스타 레스토랑에서는 ‘더 테이블’ 등급이 신설됐다. 더 테이블 레스토랑은 만족도가 높은 레스토랑에 부여하는 등급이다. 오스테리아고스마, 파이부, 윤세영식당, 센시티브서울, 오마, 수운, 비스트로카덴, 라비드쿤, 리베르떼, 고래파스타, 오복수산, 힐사이드테이블, 쉐라미, 아쿠아디마레, 블루라팽, 마음, 헴라갓, 피자네버슬립, 랜디스도넛, 앂아로마, 삼창교자, 정돈프리미엄 등이 신규로 더 테이블 레스토랑 등급을 부여받았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41%), 경상(17%), 경기, 인천(13%), 충청(8%), 전라(8%), 제주(6%), 강원(6%) 순이며, 업종별로는 한식(56%)이 가장 많았으며, 중식/일식/아시안(14%), 양식(12%), 카페/베이커리(13%), 기타(5%)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식신 서비스의 ‘스타 레스토랑’ 등급은 ‘3스타 레스토랑’의 경우 꼭 한 번 가야 하는 그 분야 최고의 레스토랑이다. ‘2스타 레스토랑’은 지역에 방문하면 가봐야 할 그 분야의 대표 레스토랑이다. ‘1스타 레스토랑’은 인기 있고 추천할 만한 우수 레스토랑이다. 올해 추가된 ‘더 테이블 레스토랑’은 좋은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이다.
식신 안병익 대표는 “매년 꾸준하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스타 레스토랑 가이드를 업데이트해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맛집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송창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