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뭐하니, 사랑의 콜센타·런닝맨 제치고 9월 예능 브랜드평판 '1위'
놀면뭐하니, 사랑의 콜센타·런닝맨 제치고 9월 예능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09.0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사진=MBC)

MBC '놀면 뭐하니?'가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사랑의 콜센타와 런닝맨이 각각 차지했다.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5일부터 지난 5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2065만866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8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289만2990개와 비교하면 17.27%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1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만9059 미디어지수 68만2608 소통지수 60만4710 커뮤니티지수 344만9004 시청지수 101만32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만8639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379만4704와 비교하면 84.17% 상승했다.

2위, 사랑의 콜센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만9156 미디어지수 61만763 소통지수 182만3040 커뮤니티지수 127만4121 시청지수 127만2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0만9830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590만6290과 비교하면 1.75% 상승했다.

3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만1907 미디어지수 72만628 소통지수 97만3584 커뮤니티지수 127만8235 시청지수 56만84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6만2767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383만6288과 비교하면 24.15% 상승했다.

4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82만6163 미디어지수 50만6915 소통지수 79만9377 커뮤니티지수 206만6443 시청지수 49만4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9만3170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409만7356과 비교하면 14.54% 상승했다.

5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만7160 미디어지수 74만8326 소통지수 90만5874 커뮤니티지수 83만1169 시청지수 105만3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9만2858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370만4279와 비교하면 26.6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놀면 뭐하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놀면 뭐하니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수상하다, 재회하다, 결성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재석, 한국방송대상, 뉴스앵커'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07%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놀면 뭐하니, 사랑의 콜센타, 런닝맨, 아는 형님, 나혼자산다, 뽕숭아학당, 내딸하자, 돌싱글즈, 라우드, 슈퍼밴드2, 1박 2일, 유퀴즈온더블럭, 라디오스타, 골 때리는 그녀들, 미운우리새끼, 복면가왕, 금쪽같은 내 새끼, 슈퍼맨이 돌아왔다, 맛있는 녀석들, 우리가 사랑한 그 노래 새가수, 1호가 될 순 없어, 골프왕, 심야괴담회, 집사부일체, 전지적 참견 시점, 대탈출, 내가 키운다, 가요무대, 안싸우면 다행이야, 아무튼 출근 순으로 분석됐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