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이 내놓은 새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국민가수가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런닝맨과 놀면 뭐하니 각각 차지했다.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5일부터 지난 5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2397만185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 국민가수가 1위에 올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1위, 내일은 국민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만5270 미디어지수 298만3247 소통지수 100만9383 커뮤니티지수 192만9997 시청지수 191만53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7만3200으로 분석됐다.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33만9811과 비교하면 48.14% 상승했다.
2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94만5738 미디어지수 131만2262 소통지수 121만859 커뮤니티지수 99만162 시청지수 58만7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3만9790으로 분석됐다.
3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76만8165 미디어지수 99만6770 소통지수 49만7140 커뮤니티지수 178만2486 시청지수 82만79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만2466으로 분석됐다.
4위,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만4704 미디어지수 85만7683 소통지수 83만5010 커뮤니티지수 86만9712 시청지수 74만1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만8516으로 분석됐다.
5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만1638 미디어지수 86만5226 소통지수 80만4513 커뮤니티지수 159만5630 시청지수 34만59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2997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내일은 국민가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내일은 국민가수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대결하다, 확정하다, 투표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라이벌전, 시청률, 준결승'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42%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한편, 예능 프로그램 '국민가수'는 장르, 나이, 국적 등과 상관없이 가수가 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는 초대형 오디션으로 우승자는 상금 3억원을 받게 된다.
[신아일보] 권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