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는 11일 국내 첫 장기 반려동물 실손의료비보험 '펫퍼민트' 출시 4주년을 맞아 반려동물보험 분석자료를 발표했다.
메리츠화재에 따르면, 펫퍼민트는 지난 2018년 10월 출시 후 5만8000여마리가 가입됐다.
가입 품종 순위는 토이푸들, 포메라니안, 말티즈 순이다.
2019년 4월 출시 후 6700여마리가 가입한 반려묘의 경우 코리안 숏헤어 품종이 가장 많았다.
가입지역은 서울과 수도권 비중이 60%대로 가장 높았다.
계약자의 연령대는 반려견의 경우 40대, 30대, 50대 순, 반려묘의 경우 30대, 40대, 20대 순이었다.
계약자 성별로는 반려견과 반려묘 모두 여성이 70% 이상으로 남성보다 높은 가입 비율을 보였다.
반려견의 보험금 지급건수는 위염·장염(5701건), 외이도염(5398건), 구토(4043건), 이물 섭식(3684건) 등의 순이었다.
보험금 지급액은 '슬개골 탈구' 관련이 약 29억200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보행 이상(8억3000만원), 이물 섭식(7억6000만원), 위염·장염(7억5000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반려묘의 경우는 구토(298건), 결막염(246건), 위염·장염(233건) 순으로 보험금 지급 건수가 많았으며, 지급 액수는 이물 섭식(5900만원), 방광염(4800만원), 구토(4700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메리츠화재는 지난해 12월 가입자들의 자발적인 선의로 모인 기부 특약 금액을 사단법인 동물자유연대에 전달했다.
기부 특약이란 보험 가입자가 동물보호 관리시스템에 반려견을 등록했을때 할인받는 보험료를 동물보호 관련 기관에 기부하는 것으로 3년째 진행 중이다. 해당 특약 출시 후 가입자는 현재 396명에 이른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지난해 7월에 보장 비율과 가입연령을 대폭 확대한 신상품을 출시한 바 있으며 12월말부터는 '펫에게도 보험의 보장을 받을 권리가 있다'라는 콘셉트로 신규 광고도 런칭했다"라며 "국내 펫보험의 리딩 컴퍼니인 만큼 계속해서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