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윤활유사업 자회사 SK엔무브 박상규 사장이 “올해는 SK엔무브가 ‘에너지 효율화 기업(Energy Saving Company)’으로 도약하는 첫 해”라며“비즈니스모델 혁신을 통해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겠다”고 강조했다.
16일 SK엔무브에 따르면, 박 사장은 SK이노베이션 보도채널 스키노뉴스와 인터뷰에서 “파이낸셜 스토리 확장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혁신은 이미 진행하고 있다”며 “이러한 혁신의 방향성을 사명변경을 통해 전달하고 이해관계자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SK엔무브는 지난해 12월 ‘더 깨끗하고 행복한 미래를 향해 나아갈 힘을 만들어 가는 기업’이라는 뜻을 가진 ‘SK엔무브(SK enmove)’로 사명을 변경했다. 기유·윤활유 등 기존 사업 영역을 직관적으로 표현한 과거 사명의 한계를 극복하고 ‘에너지 효율화 기업’이라는 새로운 정체성을 선보였다.
박 사장은 “전기차 시대를 겨냥해 세계적인 전기차 회사와 협력을 넓혀가며 배터리 효율과 안전성을 높이는 전기차용 윤활유 개발도 준비 중”이라며 “차량을 넘어 데이터센터와 같은 열관리 사업으로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엔무브는 앞서 지난해 데이터센터 액침냉각 시스템 전문기업인 미국 GRC의 지분을 인수했다.
박 사장은 기유, 윤활유 등 기존 사업과 관련해서도 구조적 개선을 통해 본원적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기유는 고품질 제품의 안정적 공급과 운영 최적화를 바탕으로, 윤활유는 브랜드 가치제고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며 “이 과정 속에 모든 구성원이 하나가 돼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린으로 상징화되는 패러다임의 변화는 지구의 자원을 아끼는 방향으로 정체성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에너지 효율화 기업’은 가면 좋을 길이 아니라 가야만 하는 길이 될 수밖에 없고 SK엔무브의 잠재력으로 이를 달성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