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1호선 신차 차량기지 입고, 성능 검증후 12월 영업 운행 예정  
부산 1호선 신차 차량기지 입고, 성능 검증후 12월 영업 운행 예정  
  • 조경환 기자
  • 승인 2023.06.19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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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호선 신형 전동차 19일 새벽 노포 차량기지 반입 1호선
전동차 적기 교체로 시민과 도시 철도 안전 확보에 최선의 노력
부산교통공사 1호선 신차 차량기지에 입고 성능검증후 오는 12월 영업운행 예정(1호선3단계 신차}[사진=부산교통공사 제공]
부산교통공사 1호선 신차 차량기지에 입고 성능검증후 오는 12월 영업운행 예정(1호선3단계 신차}[사진=부산교통공사 제공]

부산시 부산도시철도 1호선 신형전동차 교체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는 19일 새벽 부산도시철도 1호선 신형전동차 1개 편성(8칸)이 노포 차량기지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반입된 전동차는 1호선 신차 3단계(25개 편성·200칸) 교체 물량으로, 2021년 계약 이후 설계·제작을 거쳐 부산에 들어온 첫 번째 차량이다. 금년도 공사는 해당 8칸을 포함한 총 32칸(4개 편성)을 하반기 시 운전 후 오는 12월 영업 운행에 투입할 계획이다.

3단계 잔여 차량은 순차적으로 제작·입고되어, 2025년 말에는 3단계 교체분 200칸 전체가 1호선을 달리게 된다.

이번에 도입된 1호선 신차에는 시민 안전·편의 위한 변화가 있다.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한 ICT기반 열차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전동차 상태진단과 유지관리 정확성을 높이고, 승객 안전을 위해 칸마다 3대의 고화질 CCTV를 설치해 객실 내 응급환자나 범죄 발생 등 비상상황에 보다 신속히 대응한다.

열차 좌석과 노선 표시기도 개선됐다. 좌석은 내구성이 좋은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로 바뀌었고 기존의 종이 노선도는 시인성이 높은 LCD 전자노선도로 변경됐다. 또한 알루미늄 차체, 영속도 회생제동* 도입으로 소음·진동은 줄이고 에너지 효율은 높였으며 교통약자를 위한 출입문 폭 확보(1.3m 이상) 등으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Barrier Free)’ 인증 획득도 추진 중이다.

영속도(zero speed) 회생제동은 전동차 제동 시 기존의 공기제동(제동패드의 마찰 이용)이 아닌 회생발전을 통한 전기제동을 정차 직전까지 유지하는 것으로, 감속도가 일정해 정위치 정차, 전력 절감 및 승차감 개선 효과가 있다.

한편, 사용연수 25년 이상 경과한 부산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는 2015년부터 2021년까지 1·2단계로 나뉘어 총 88칸(11개 편성) 교체 완료되었다. 공사는 이번 3단계 200칸 교체 추진에 이어 남은 4단계 72칸을 금년도 하반기에 발주해 2026년까지 1호선 전동차 교체를 차질 없이 마무리할 계획이다.

부산교통공사 이동렬 사장직무대행은 “1호선 전동차 적기 교체로 시민과 도시철도 안전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hwan363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