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50개 이상 브랜드는 64개 뿐
가맹점 월평균 매출 약 1,466만원
2024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11,295개 이며 이 중 커피프랜차이즈 브랜드수 795개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795개 브랜드 중 실제 가맹사업을 개시한(가맹점 1개 이상) 브랜드는 437개로 전체의 약 54.9% 만이 가맹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커피프랜차이즈 브랜드 존속년수는 5.6년으로 공정위 등록된 43개 업종평균 6.7년 대비 존속년수가 짧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존속 년 수가 짧은 업종은 중식(4.48년), 반려동물 관련(4.76년), 일식(5.15년), 서양식(5.23년), 커피(5.62년) 순이며, 커피 프랜차이즈 중 3년 미만 브랜드가 전체의 42%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2022년 말 기준 커피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2,397개로 전년대비 증가했으나, 브랜드당 평균 51.4개로 최근 3년간 지속 감소하고 있다.
한편, 가맹점 평균매출(연)은 2022년 약 1.76억으로 월평균매출로 환산하면 평균 약 1,466만원으로 나타났다.
커피 프랜차이즈 개점/폐점을 살펴보면, 신규개점은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개점했으나 계약종료, 계약해지, 명의변경 건수는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한편, 가맹점수 기준 상위 10개 브랜드의 신규개점이 2,266개로 커피업종 전체 신규개점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성비를 앞세운 저가커피 브랜드의 개점이 증가했다.
커피업종에서 가맹점 50개 이상 브랜드(2022년 말 기준)는 64개로 이 중 가맹점 1,000개 이상 브랜드는 4개(메가엠지씨커피, 컴포즈커피, 투썸플레이스, 빽다방)로 조사되었다.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가 성장하면서 브랜드간 가격경쟁과 무분별한 출점으로 가맹점의 수익성 악화가 우려된다”고 전했으며, “커피 프랜차이즈 평균 존속 년수가 5년 내외로 가맹점 출점보다 가맹점주 안정적인 매출을 돕는 책임감으로 공존공영할 수 있는 많은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브랜드가 오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4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은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맥세스컨설팅이 매년 발표하는 대한민국 프랜차이즈산업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통계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업종별 통계를 정리, 분석한 자료로서 객관적인 지표로 업종별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를 선정하여 매년 4월 중 발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맥세스컨설팅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