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편리함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편리미엄’ 트렌드가 주목받으면서 RTD(Ready-To-Drink)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편리미엄’은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결합한 신조어로,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 성향을 말한다. 시간 절약에 중점을 두는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비)와 '분초사회'(분과 초 단위로 생활을 쪼개어 효율성을 추구하는 사회) 등의 트렌드와 맞물려 간편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 RTD 커피, 시장 성장에 일상 속 ‘필수템’ 등극
‘편리미엄’ 트렌드와 함께 바쁜 일상에서도 고품질의 커피를 간편하게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 욕구가 커지면서 RTD 커피 시장의 성장세가 특히 두드러지고 있다.
코카-콜라사 대표 RTD 커피 브랜드 ‘조지아’는 다양해진 커피 소비 취향과 2030 고객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브랜드 리런칭을 진행하고, 배우 ‘안효섭’을 모델로 발탁하며 발 빠르게 커피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폭넓은 제품군을 확보하고자 ‘조지아 리치 아로마’ 3종도 새롭게 선보였다.
또한, 조지아는 리뉴얼과 함께 ‘깨우다, 오늘을 새롭게(Awaken! A New Today)’ 캠페인도 활발히 전개했다. ‘갓생’을 추구하는 MZ세대 트렌드에 발맞춰 챌린저스 앱과 협업해 진행한 ‘미라클 모닝 챌린지’에는 모집 한 달여 만에 약 7천여 명이 참가하기도 했다.
■ MZ세대 ‘잇템’으로 급부상한 RTD 주류
편의점 ‘CU’는 지난 4월 출시한 ‘생레몬 하이볼’ 인기에 힘입어 최근 풀오픈탭 RTD 하이볼 ‘생라임 하이볼’을 선보였다.
신세계 L&B는 국내 대표 수제맥주 브랜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와 협업해 ‘에반 버번 하이볼’을 공개했다. 제품은 애플과 레몬 2종이며, RTD 캔 제품으로 출시됐다. 신세계 L&B가 수입∙판매하는 버번 위스키 에반 윌리엄스를 활용해 만들었다.
■ 건강관리 ‘갓템’ 된 RTD 건강 음료
건강과 운동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위한 RTD 단백질 음료나 균형영양식도 주목받고 있다. 꼭 필요한 영양을 간편하게 채울 수 있는 제품들이 증가하면서, 시간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나고 있다.
남양유업의 RTD 단백질 음료 ’테이크핏 맥스’는 올 1분기 편의점 단백질 음료 매출 1위를 달성(마켓링크, 2024년 1분기 판매액 합계 기준)하며 호실적을 거뒀다. 대상웰라이프는 식사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균형영양식부터 저당 영양 설계 제품군인 ‘당플랜’까지 다양한 제품을 RTD 형태로 선보이며,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