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에서 새로움과(New) 재탄생(Upcyle)’의 합성어인 ‘뉴사이클’(Newcycle)’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과거의 베스트셀러에 새로운 요소를 더해 업그레이드 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에 SNS 열풍을 주도하는 요소를 더한 이색 제품을 선보이는 사례들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뉴사이클’ 마케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소비자들의 니즈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뉴사이클’의 대표 사례는 단종된 인기 메뉴를 업그레이드해 재출시하는 것이다. 특히 버거킹의 경우 단종된 인기 메뉴 가운데 소비자들의 재출시 성원이 이어지는 제품을 선별, 업그레이드한 레시피로 재출시해 소비자들의 요청에 응답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는 2021년 출시 및 단종 됐던 ‘트러플 머쉬룸 와퍼’다. ‘트러플 머쉬룸 와퍼’는 트러플 마요 소스의 향긋한 풍미와 양송이, 새송이, 백만송이, 포토벨로까지 구운 버섯 4종의 조화가 특징이다. 버거킹은 소비자들의 오랜 시간 이어진 요청에 따라 해당 제품을 2023년 9월 재출시 했다. 재출시 당시 소스를 2배 이상 늘리는 등 업그레이드해 3주 만에 90만 개 이상을, 총 10주간의 한정 판매 기간 동안 약 2백만 개의 판매고를 달성한 바 있다.
더불어 2015년 첫 출시 이후 2019년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요청으로 ‘통모짜와퍼’를 재판매해 3주 만에 누적 판매 100만 개를 돌파하는 등 열화와 같은 성원을 이끌었다. 이후에도 계속된 재출시 요청에 올해 2월, ‘통모짜와퍼’는 먹는 재미와 선택의 폭을 더해 다시 한번 업그레이드한 버전으로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다.
커피업계는 SNS 등을 통해 공공연하게 ‘맛잘알’ 커스텀 레시피로 알려지며 입소문을 탄 ‘아샷추(아이스티에 에스프레소 샷을 추가)’와 ‘아망추(아이스티에 망고 추가)’를 정식 메뉴로 출시했다. 이디야커피는 ‘아샷추’와 함께 제로슈가 ‘아샷추’, 망고를 추가한 ‘아망추’까지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뉴사이클’ 마케팅은 친숙한 식재료인 제철 음식을 새로운 메뉴나 시즌 한정 메뉴로 구현하기도 한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은 Z세대를 겨냥해 2년 만에 출시한 신제품 ‘교촌옥수수’는 여름 대표 음식인 옥수수로 만든 특제소스로 달콤함과 고소함을 더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