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주자로 '빼빼로' 낙점…한·일 시너지 창출 강조
폴란드·벨기에 생산거점 점검…'디자인=고객경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글로벌 식품 생산거점을 찾아 ‘메가 브랜드 육성’을 주문했다. 신 회장은 이를 위해 한·일 롯데그룹 간 시너지 창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8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신 회장은 신유열 롯데지주미래성장실장·이영구 롯데 식품군 총괄대표·이창엽 롯데웰푸드 대표·다마쓰카 겐이치 롯데홀딩스 대표 등 한·일 롯데 식품 계열사 경영진과 최근 유럽 출장을 다녀왔다.
신 회장은 우선 지난 3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원롯데 통합 전략회의’를 주재했다. 원롯데 식품사 전략회의는 한국과 일본 롯데 식품사 경영진이 모여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협의체다.
이번 회의에서는 원롯데의 첫 번째 협력 전략 상품인 ‘빼빼로’를 매출 1조원의 글로벌 메가 브랜드로 육성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한·일 롯데는 2035년까지 빼빼로를 ‘글로벌 톱10·아시아 넘버1’ 브랜드로 키운다는 목표 아래 적극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한·일 롯데는 빼빼로의 매출 1조원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베트남·인도 등 기존 진출 국가에서의 시장 확대 △잠재력 높은 신규 진출 국가 개척 △공동 소싱 및 마케팅 활동 지원 등을 검토했다.
한·일 롯데는 양국 대표 브랜드 상품을 메가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해외 시장 공동 마케팅 △해외 유통망 효율화 △신제품 관련 양국 교차 지원 등이다. 한·일 롯데는 해외에서 한국·일본 상품이 아닌 ‘롯데 상품’이라는 브랜드 중심으로 고객과 소통할 방침이다. 또한 양사 대표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면밀히 분석한 후 글로벌 유통망을 효율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제품 출시에 앞서 한국과 일본에서 상호 협력해 테스트베드 역할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 회장은 “한·일 롯데가 긴밀하게 협력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이 돼 달라”며 “해외 매출 1조원이 넘는 다양한 메가 브랜드 육성에 강력한 실행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 회장 일행은 벨기에 ‘길리안’과 폴란드 ‘베델’ 등 한·일 롯데가 인수한 회사의 초콜릿 생산시설을 점검했다. 롯데웰푸드는 2008년 세계 3대 초콜릿 브랜드인 길리안을 인수했다. 일본 ㈜롯데는 2010년 폴란드 제과회사인 베델을 인수했다.
한편 신 회장은 지난 5일 영국 런던에서 세계적인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토마스 헤더윅을 만나 최신 건축 디자인 트렌드와 디자인 전략 관련 이야기를 나눴다. 토마스 헤더윅은 뉴욕 허드슨 야드 프로젝트, 도쿄 아자부다이힐즈 프로젝트, 구글 베이뷰(Bay View) 등 창조적인 건축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두 사람은 디자인 전략에 있어 사업 비전·고객 경험과의 연결성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했으며 추후 협력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