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종가김치·아워홈 간편식·빙그레 메로나…파리서 K푸드 위상 높인다
대상 종가김치·아워홈 간편식·빙그레 메로나…파리서 K푸드 위상 높인다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4.10.18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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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대 식품박람회 '시알 파리' 일제히 참가
시알 혁신상 셀렉션으로 선정된 대상의 종가 김치. [제공=대상]
시알 혁신상 셀렉션으로 선정된 대상의 종가 김치. [제공=대상]

대상 종가 김치, 아워홈 간편식, 빙그레 메로나. 한국을 대표하는 K푸드가 세계 3대 식품박람회로 꼽히는 프랑스 파리 ‘시알(SIAL) 박람회’에서 맛과 품질을 뽐낸다. 

18일 대상·아워홈·빙그레 등 식품업계에 따르면, 현지시간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시알 파리 2024(SIAL Paris 2024)’가 열린다. 올해 60주년을 맞은 시알 파리 박람회는 독일 아누가, 일본 푸덱스와 함께 세계 3대 식품박람회로 인지도가 높다. 올해는 ‘변화를 주도하라(Own the Change)’를 테마로 130개국에서 7500개 기업이 참가해 약 40만종의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박람회에는 대상의 종가 김치, 아워홈 가정간편식(HMR), 빙그레 아이스크림 메로나 등 한국의 다양한 식품 콘텐츠들도 소개된다. 

대상은 대표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와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를 앞세워 전 세계인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시식 기회를 제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K푸드 세계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종가 제품 중에서 △김치 스프레드 2종(달콤한 맛·고소한 맛) △김치 크런치 바이츠 △종가 백김치 △종가 ABC김치(사과·비트·당근 김치) 등 5개 제품은 ‘시알 혁신상 셀렉션(SIAL Innovation Selection)'으로 선정됐다. 시알 혁신상은 박람회 출품 품목 가운데 혁신성과 창의성을 갖춘 제품에게 주어진다. 

아워홈은 간편식과 식재료 상품, 소스 및 플레이버(향미유) 등 대표 제품 107종을 전시하고 미주와 유럽, 중앙아시아, 남미 등 해외 수출 기회를 엿볼 방침이다. 제품 전시는 △K-분식 △김치&전통한식 △양념소스 및 플레이버 △비건 두부까지 4개 카테고리로 구성한다. 이중 김치는 폴란드 현지 생산을 통해 운송 시간을 줄여 한국 김치의 신선한 맛을 그대로 구현한 제품을 전시한다. 

또한 시알 혁신상 간편식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구씨반가 청잎김치'는 현장에서 금·은·동상을 놓고 각국의 최고 제품들과 경쟁한다.

아워홈의 구씨반가 청잎김치는 시알 파리에서 본상 수상에 도전한다. [제공=아워홈]
아워홈의 구씨반가 청잎김치는 시알 파리에서 본상 수상에 도전한다. [제공=아워홈]
유럽으로 수출되는 빙그레의 식물성 메로나 아이스크림. [제공=빙그레]
유럽으로 수출되는 빙그레의 식물성 메로나 아이스크림. [제공=빙그레]

빙그레는 박람회에서 ‘식물성 메로나’의 유럽시장 공략에 초점을 맞춘다. 식물성 메로나는 우유성분을 모두 제외하는 대신 식물성 원료로 대체하면서 메로나 맛을 구현한 수출 전용 제품이다. 유럽시장은 수입 유제품에 높은 비관세 장벽이 적용된다. 빙그레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년간 다양한 식물성 원료를 배합하고 실험한 끝에 유성분을 제외하고도 메로나가 가진 고유의 질감과 풍미를 살린 식물성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식물성 메로나는 지난해 프랑스와 네덜란드, 독일, 영국 등지로 수출되고 있다. 빙그레는 시알 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현지에서 식물성 아이스크림 라인업을 확대하며 유럽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parkse@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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