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캐즘과 포비아 해소를 위해 업계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대응책을 제안했다.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은 22일 서울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 사파이어홀에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및 소화(진압) 기술·화재 대비 시설 관리 및 화재 감지·차단·소화(진압)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겸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을 비롯해 최영석 차지인 대표, 한국일 첨단방재센터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 연구원, 강격석 경기구리소방서 사방장, 신동진 한진GTC 대표, 박준현 스탠더드시험연구소 대표, 최우준 CNT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배터리 인증제 관련 법령. 제도 개선 사항',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성 강화를 위한 달라진 제도 및 인프라 구축방안', '화재안전 설비와 소방시설 점검 제도 개선 방안'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전기차 화재 현황 및 관련 제도 개선사항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맡은 김필수 회장은 "전기차가 지상에서 열폭주가 발생하고 물을 내연기관차보다 많이 쓰는 건 문제가 없다. 사람이 안 다치고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는 것, 주변에 번지지만 않는다면 괜찮다"며 "전기차의 막연한 공포감이 확산된 이유는 주차장에서 나는 불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밑에 주차장을 만들고 위에 아파트를 올리는 특성 상 전기차 최악의 조건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회장은 "인천 청라 쪽 화재 당시 국과수는 BMS 자료 획득에 실패해 원인 불명으로 결과가 나왔다. 다만 외부 배터리팩의 충격으로 인해 배터리 셀 불량으로 인한 화재가 생겼을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고 결론을 냈다"며 "이 뜻은 전기차를 운행할 때 과속 방지턱이나 변경석 같은 데 큰 충격을 줘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는 얘기"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김 협회장은 배터리의 신뢰도 문제가 아닌 화재를 사전에 방지하는 능력을 강조했다. 그는 "중국 배터리가 나쁘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 제일 중요한 것은 사후 대책 보다 사전 대책"이라며 "정부와 지자체는 전기차주 교육을 강화하고 스프링쿨러 등을 활용해 골든타임을 벌어 소방대원이 와 후속조치를 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의 기조강연 이후 최영석 대표와 한국일 박사는 각각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성 강화를 위한 달라진 제도 및 인프라 구축방안', '화재안전 설비와 소방시설 점검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진 오후 세션에서는 강경석 소방장의 '리튬이온 배터리 열폭주 이해'와 신동진 대표의 '전기차 사고대응 소방기술', 박준현 대표의 '데이터 ESS, UPS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진압 시스템', 최우준 대표의 '전기차 화재 지연을 위한 특수 액상 단열도료 및 난연 솔루션 개발 사례'에 관한 강연이 진행됐다.
[신아일보] 이정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