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000억 글로벌 연합투자 계획…"신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3조원대의 기업 가치를 인정 받은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를 운영하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중국 알리바바그룹으로부터 1000억원을 투자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에이블리는 투자 혹한기를 뚫고 올해 첫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스타트업)에 등극했다. 직전 투자인 2022년 1월 프리 시리즈C 투자 유치 당시 대비 2년 만에 무려 3.5배가량 상승한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에이블리의 유니콘 달성은 국내 패션 플랫폼 중 가장 빠른 속도다. 2018년 3월 공식 론칭 이후 단 6년 만에 유니콘 기업 기준 밸류를 훌쩍 뛰어넘어 3조원의 기업가치를 평가받는 신기록을 세웠다.
에이블리는 이번 글로벌 라운드의 첫 시작으로 최근 글로벌 이커머스 알리바바 그룹으로부터 소수 지분 투자 방식으로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미국 실리콘밸리 및 해외 국부펀드 등과 논의를 이어가며 총 2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연합 투자 유치를 계획하고 있다.
에이블리는 △글로벌 역량 △수익성 △사업성 △기술력 △맨파워(인력)까지 스타트업의 필수 성공 요건을 다섯 가지 지표로 나눈 일명 ‘오각형 스펙(능력치)’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글로벌 자본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만큼 후속으로 이어지는 글로벌 투자 라운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다.
에이블리는 글로벌 자본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원동력으로 ‘K스타일 경쟁력’과 한국 셀러의 해외 진출 판로 개척을 통해 국제적인 경쟁력을 입증한 점을 꼽았다.
에이블리는 업계 최대 규모의 셀러를 확보하고 K패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일본 패션 애플리케이션(앱) ‘아무드(amood)’를 통해 해외 진출 파이프라인을 구축으로써 북미와 동남아 시장에서도 빠른 성장이 기대된다는 점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거래액 규모가 2021년 7천억원대에서 올해는 2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가파른 성장세와 탄탄한 재무구조도 주요 요인이라고 에이블리는 설명했다.
가파른 성장세 및 탄탄한 재무구조도 높이 평가받았다. 종전 투자인 프리 시리즈C 투자 유치 당시 성장세 지표 기반이었던 2021년 에이블리 거래액은 7000억원이다.
현재 에이블리 거래액은 올해 상반기에만 1조원을 돌파하며 여성 패션 플랫폼 최초 연간 2조원 이상이 전망된다. 에이블리는 약 3년 만에 3배 이상의 거래액 성장세는 물론 월 900만가량의 사용자(MAU)로부터 쌓이는 트래픽과 지난해 패션 플랫폼 중 유일하게 연간 흑자 기업으로 전환하며 수익성을 증명한 점도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독보적인 기술력, 빅데이터 등 지금까지 쌓아온 성공 방정식을 기반으로 국내 대표 추천 기반 스타일 커머스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글로벌 시장 내에서도 경쟁력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