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흥원장 부임 후 2년이 다 돼간다. 계획한 일 하고 싶은 만큼 했나?
대전의 5개구가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돼 대전이 광역평생학습도시가 되는 것, 대전시민대학을 품격있는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시민교양교육원으로 업그레이드, 시민 누구나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시민강사양성과 배치, ‘대전학’ 체계화와 대중화 등을 계획했다. 일부 진전이 있었지만 “진흥원이 진짜 달라졌어요!”라고 평하기는 부족하다.
감염위협에 따른 단절과 고립의 팬데믹시대 평생학습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학습체제의 디지털전환을 추진했다. 5개 자치구 사이의 평생학습 격차를 보완하고, 학습소외계층과 지역에 학습자원을 더 배분함으로써 평생학습의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노력했다.
나이, 성별, 민족, 계층에 무관하게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으로 개인의 성장과 지역사회가 풍요로운 시민지식도시 대전을 지향하며 평생학습문화를 확산하였다. 임기동안 광역평생학습도시 지정에 도달하지 못하였으나 중구가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므로 민선 8기에는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 감염병과 기후위기가 시민 평생학습에 위협요인이 되는 상황이다. 진흥원은 어떻게 대응해왔나?
평생학습이 보편화된 사회에서 코로나팬데믹이 겹치면서 시민평생학습체제의 다원화가 화두였다. 감염병, 극한기후 등 어떤 상황에서도 시민학습을 지속할 방안을 찾아야했다. 우리는 평생학습체제의 디지털 전환과 더 친밀하고 안전한 생활권학습 확대를 선택했다. 대전시민대학과 배달강좌, 연합교양대학을 전면 디지털로 전환했다. 디지털전환이 준비되지 않은 평생학습 강좌들이 중단될 때 진흥원 시민대학이 180여 강좌를 지속할 수 있었던 배경이다.
세미나와 포럼, 활동 및 성과공유회도 온라인과 메타버스에서 개최했다. 간접대면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고립감을 극복하고 심리적, 사회적 연대를 유지할 수 있었다. 평생학습이 디지털문명과 결합한 이후 대전광역시의 평생학습체제는 디지털공간에 정착했다.
소수의 친밀하고 안전한 생활권 평생학습은 코로나팬데믹을 극복할 수 있는 장치다. 진흥원은 5개구에 마을시민대학을 열어 지역사회에 필요한 교육을 주민들이 직접 기획해 운영하도록 지원하였다. 주민의 교양과 자치역량이 함께 향상되고, 마을학습이 체계화하였다.
◇ 평생교육을 확대하라는 시민의 요구가 크지만 정치상황은 평생교육에 긍정적이지 않는 흐름이 있다. 시장과 집권당이 바뀌면서 평생교육정책의 변화도 감지되는데, 예컨대 학원이나 대학 평생교육원과 경쟁적인 시민대학 강좌를 축소하라는 요구도 있지 않나? 진흥원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2020년 국민 평생학습 참여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전시민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전국평균보다 약 7%p 뒤쳐진다. 도시지역이 농촌지역보다 평생교육체제가 잘 갖춰진 걸 고려하면 대전의 뒤처짐은 학습공간과 기회의 부족 탓이라 할 것이다. 특히 비용이 저렴한 공공영역의 평생학습시설은 대전의 5개 자치구 중 서구와 유성구만 존재한다. 대전시가 평생교육체제를 오히려 강화해야 한다는 뜻이다. 시민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학습공간과 기회가 많을수록 높아진다. 대전시민의 평생학습참여율이 전국평균을 밑도는 상황에서 취미교양교육 비중이 높다하여 시민대학 강좌를 강제로 축소해선 안된다는 의미다. 부족한 만큼 더 늘려줘야 시민들이 기초생활권에서, 광역 거점에서 자기가 원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다.
강좌 유사·중복의 문제는 시민대학 강좌의 개선을 통해 극복할 것이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세계시민교육과 시민성 함양 강좌를 확대하고, 직업환경변화에 적응하도록 지원하는 강좌를 확대할 것이다. 문화예술교양을 사회문제와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게 융복합강좌로 기획할 것이다. 예를 들면, 고립과 소외에 의한 우울감을 극복하는 예술강좌, 기후위기를 말하고 실천하는 생활공예강좌 등이다. 개인의 취미교양을 위한 소비학습에 그치지 않으며 다양한 사회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시민의 힘을 키우는 시민대학으로 거듭날 것이다. 대학과 학원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독특하고 유익한 시민대학 강좌를 만나게 될 것이다.
◇ 시민대학 강좌 축소에 따른 시민반발이 작지 않을 텐데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시민대학 혁신은 오래된 요구다. 코로나팬데믹으로 작지 않은 변화가 있었지만 근본적 전환은 어려웠다. 외부충격이 클수록 내부의 변화에 대한 저항이 약해지고, 큰 폭의 변화가 가능한 법이다. 코로나팬데믹으로 시민대학 강좌는 디지털 전환 강좌로 변경됐다. 이제 시민참여, 직업역량, 취미교양 등 학습영역간의 불균형 개선과 외부경쟁강좌를 개선하면 된다.
강좌 수가 더 이상 축소되지는 않을 것이며, 사회와 예술의 결합, 인문사회학 등 복합강좌들로 거듭나 강의의 질과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일 것이다. 공공 시민교양교육원으로서의 대전시민대학 업그레이드가 구체화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전시의 정책결정에 따라 시민대학 강좌를 더 축소해야 한다면 강사와 학습자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시민동의를 구해나가는 절차를 밟아가게 될 것이다.
◇ 시민학습 활성화를 위한 진흥원의 향후 계획은?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은 광역시민의 보편적 평생학습권을 보장할 책임이 있는 기관이다. 시민평생학습체제의 보편적 구현과 지역적, 계층적 격차를 보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디지털전환 학습을 더 확대하고 성인무해학습자, 탈학교청소년, 영세자영업자 등 학습소외계층을 위한 무상교육도 확장할 것이다. 대전시와 5개구의 평생학습 환경을 시민 가까이에 가져다 놓을 것이다. 10분 이내 거리에서 주민의 자율적 학습과 돌봄, 자치가 일어나는 마을을 만들어 대전을 학습 일류도시, 시민지식 일류도시로 만들 것이다.
◇ 시민에게 한 말씀
평생학습사회는 초중고, 대학교육만 생각하는 국가로는 대응 못한다. 생애주기에 따른 시민학습을 생각하고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국가로 전환해야 한다. 공공 교육책임을 담당하는 교육부와 지방교육청은 물론이고 자치정부가 더 많은 예산과 인력을 시민 평생교육에 투자하도록 해야 한다. 평생학습을 요구하고 참여하는 시민만이 그 일을 할 수 있다. 교육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정치에 개입하라. 참여하는 만큼 시민의 학습할 권리는 확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