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가장 존경받는 기업' 생보업계 1위
교보생명, '가장 존경받는 기업' 생보업계 1위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3.17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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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기여도 등 조사영역 고른 평가받아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 사장(사진 오른쪽)이 1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 사장(사진 오른쪽)이 1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교보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시상식에서 생명보험 산업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KMAC가 경영성과와 사회 기여도 등을 평가해 지난 2004년부터 발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업 전체 가치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 모델로 꼽힌다. 특히 업계 종사자, 일반소비자 등에게 두루 높은 평가를 받아야 해 기업 경쟁력 지표로도 쓰인다.

이번 조사는 혁신 능력부터 주주가치, 직원가치, 소비자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등 총 6개 세부 항목과 응답자 존경 정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해 수상자를 가렸다. 

또 산업계 종사자 7864명과 증권사 애널리스트 194명, 일반소비자 3660명 등 총 1만17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거쳐 올스타(All Star) 30대 기업과 산업 내 1위 기업을 뽑았다.

교보생명은 전 조사영역에서 고른 평가를 받아 생명보험 산업 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는 설명이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 발전 추구'라는 지속가능경영 철학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모바일 보험증권 발행', '청약 전 답변 조회 서비스(K-PASS)', '인공지능(AI) 기반 자동 심사 및 컨택센터 구축' 등의 업무 혁신을 이뤄냈다.

또 보험업계 첫 마이데이터 서비스 '피치'와 오픈뱅킹 조회 서비스를 개시했고 통합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보험 가입과 계약유지, 보험금 청구까지 모든 단계에서 새롭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해 3월 이사회 내 '지속가능ESG위원회'를 만들고 별도의 'ESG 실무협의회'까지 설치해 지속가능한 미래 만들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탈석탄 금융 선언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인증 신종자본증권 발행,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 참여 등은 교보생명의 노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밖에도 교보생명컵 꿈나무 체육대회, 와우 다솜이 소리빛 지원사업, 보호아동 성장 지원사업, 미얀마 교육인프라 구축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회사 차원에서 꾸준히 추진해 온 지속가능경영 철학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 고객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진정성 있는 노력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