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성 수출입은행장이 전북·전남 지역기업 2곳을 잇달아 방문하고,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와 소통 강화를 약속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16일 윤 행장이 전북 김제시에 있는 자동차용 알루미늄휠 제조업체 하이호휠을 방문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2000년 설립된 하이호휠은 차량용 알루미늄휠을 전북 김제 및 중국에서 생산하여 닛산,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등에 공급하고 있다. 북미 자동차 시장에서의 원활한 영업을 위해 멕시코에 생산법인을 설립하고 올 하반기 양산 개시 예정이다.
이날 현장방문은 수출기업 현황을 직접 파악하고 수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호동철 하이호휠 대표이사는 면담 자리에서 "차량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휠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에서 오는 2025년부터는 북미 현지 생산비중이 일정 수준 이상인 차량에 대해서만 무관세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해외 생산기지 확보와 R&D 확대가 필요하다"며 수은의 지속적인 금융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윤 행장은 "소·부·장산업은 미래 모빌리티 등 국가 첨단전략산업의 근간이 될 뿐만 아니라 공급망 안정화에도 중요한 만큼 기업이 필요로 하는 R&D, 시설투자, 운영자금 등 다양한 금융이 원활히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윤 행장은 다음날 전남 신안군에 소재한 조미김 전문 제조·수출기업 '신안천사김'도 방문했다.
신안천사김은 신안 앞바다 김을 원료로 생산한 조미김 제품의 대부분을 해외 수출하는 국내 1위 김 수출 강소기업으로 알려졌다. 미국식품의약국(FDA) 식품안전기준을 충족하는 등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지난해 1억 달러의 수출 공로탑을 수상하여 K-푸드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김은 국산 농수산물 중 수출 1위 품목으로, 우리나라는 세계 김 시장에서 7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남지역은 국내 생산량의 78%를 차지하고 있다.
권동혁 신안천사김 대표는 "김은 아시안 푸드를 넘어 웰빙 간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해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며 "세계 김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선 수은의 경쟁력 있는 자금이 적기에 지원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행장은 "수은은 새롭게 떠오르는 수출 전략품목인 농수산물의 수출 확대와 K-푸드의 확산을 위해 해당 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