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수송대책본부 가동…대체 인력·교통 투입
코레일과 철도노조가 막판 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노조가 5일 시작하기로 했던 총파업이 현실화할 예정이다. 철도노조는 서울역과 부산역 등 전국 주요 5개 역 출정식을 시작으로 업무에서 무기한 손을 놓는다. 정부와 지자체는 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파업 인원을 대체할 인력과 철도를 대신할 교통수단을 투입한다.
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부터 서울시 중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서울본부에서 열린 코레일과 전국철도노동조합 간 교섭이 결렬됐다.
이에 따라 철도노조는 5일 서울역과 부산역, 대전역, 영주역, 광주송정역에서 출정식을 갖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국토부는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경찰청,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이날 오전 9시부터 철도파업 대비 수송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철도는 노동조합법상 필수유지업무로 파업 시에도 일정 운행률을 유지해야 한다. 이번 파업 기간에는 이용 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간 광역전철과 KTX에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한다. 이를 통해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 대비 76%, KTX 운행률은 평시의 67% 수준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특히 광역전철은 이동 수요가 적은 낮 시간 운행률을 낮추고 출근 시간인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90%, 퇴근 시간인 오후 6시부터 8시에는 85%로 운행할 계획이다.
코레일이 운영하지 않는 SRT와 GTX-A, 공항철도는 정상 운행한다.
국토부는 지자체와 버스업계 협조를 통해 철도를 대체할 버스 운행 대수를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열차 부족분을 고속·시외·시내버스 등으로 보충할 예정이다.
수도권 내 이동 불편을 줄이고자 파업 시작일부터 종료일까지 서울·인천·경기 지역 택시에 대해선 사업 구역 외 영업 단속을 상호 간 한시 유예한다. 평상시 택시는 사업 구역 안에서 영업하거나 다른 지역에서 사업 구역으로 돌아가는 길에 영업할 수 있는데 철도 파업 기간에는 사업 구역과 관계 없이 영업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국토부는 혼잡시간 주요 역 안내를 강화하고 안전요원을 집중적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철도노조에 파업 계획을 철회하고 노사 간 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하면서 파업 대비 수송 대책 시행에 힘쓰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