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활동인 ‘Project LOOP Social’(프로젝트 루프 소셜) 3기 협약식을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Project LOOP’(프로젝트 루프)는 자원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2020년 3월 소셜벤쳐 8개사와 활동을 시작했다. 리사이클 제품 제작과 지역 클러스터 구축 등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또한, 롯데자이언츠 친환경 유니폼 제작 등 그룹 계열사들과 다양한 콜라보 프로젝트를 통해 자원선순환 문화확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에 선발된 3개사는 AI기반으로 폐의류를 재질과 종류별로 분류하는 ‘스튜디오랩’, 플라스 틱 재생원료를 사용해 보온, 보냉 패키지를 개발하는 ‘티에스피바이오켐’ 및 ABS, PET 리사이클소재를 활용해 발달 장애인 교구를 제작하는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이다.
롯데케미칼은 ‘Project LOOP’ 주관기업인 임팩트스퀘어와 함께 지난 10월부터 지원기업 모집, 심사 등을 거쳐 3개사를 선정했으며, 올해 12월부터 전문가 멘토링 및 사업실현지원금 지원, 판로 구축 등의 사업 협력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Project LOOP Social은 자원선순환 소셜벤처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롯데케미칼과 선발기업간의 사업적 시너지를 창출해 자원선순환 체제 구축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 발전해 나갈 것” 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스튜디오랩’ 강성훈 대표는 “ESG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비용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심이 많이 필요한데, 대기업에서 기술과 아이디어가 있는 스타트업을 지원한다는 점에 매우 반가웠다.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기술을 잘 발전시켜 순환경제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3년간 ‘Project LOOP’를 통해 폐페트병을 수거 및 재활용한 친환경 가방과 신발, 자켓, 노트북 파우치를 출시했으며, 롯데자이언츠 선수들의 친환경 유니폼, 바람막이 및 롯데리아, 크리스피크림도넛, 엔제리너스커피 유니폼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우리 주변에서 실현할 수 있는 자원선순환 활동 등을 선보였다.
한편 Project LOOP는 환경, 자원선순환 분야의 소셜벤처를 발굴하는 LOOP Social(루프 소셜) 외 지자체 및 공공·민간시설과 리사이클 원료 소싱을 추진하는 LOOP Cluster(루프 클러스터), 롯데그룹 내 리사이클 문화를 확산하고 소재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LOOP LOTTE(루프 롯데), 다양한 업계 간 리사이클 생태계를 확산하기 위한 LOOP Alliance(루프 얼라이언스)로 프로젝트를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