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관광 이제는 스마트(SMART)관광으로 간다"
"부산관광 이제는 스마트(SMART)관광으로 간다"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7.09.04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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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온라인 SNS 홍보 관광정보시스템 운영

▲ (사진=부산시)

부산시는 최근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와 스마트관광 수요에 맞춰 관광객의 요구와 여행 상황에 맞는 맞춤형 체험 관광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비콘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시범 구축해 내년부터 본격 시행에 돌입한다.

비콘서비스는 비콘(근거리 무선통신장치)을 부산전역 관광지에 300개를 설치하고 앱을 통해 관광정보나 관광추천코스, 할인쿠폰 등을 한·영·중·일 4개국어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 뚜벅이 길안내 서비스로 VR(가상현실)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체계적으로 길을 안내하거나 미리 목적지를 영상을 통해 가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인관광 해설사 서비스는 해운대나 기장코스의 시티투어버스 3대 좌석에 부착된 스마트패스 화면을 통해 영상 및 음성으로 코스별 안내, 관광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관광해설사 역할을 대신한다.

아울러 태종대 전망대, 벡스코, 아쿠아리움(해저 100m 세계) 등 부산 전역에 위치한 VR체험존(7곳)에서는 VR을 통해 관광지나 게임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내년에는 감천문화마을에 하늘마루 VR·AR(가상·증강현실) 멀티체험관이 개소될 예정이고, 국가 공모에 응해 규모있는 VR 체험관을 새로이 구축할 예정이다.

건물 외벽에 다양한 콘텐츠 영상을 투사해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미디어파사드로는 더베이101, 아쿠아리움, 렛츠런파크 일루미아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올 연말에는 용두산 공원 부산타워에도 용이 승천하는 형상의 미디어파사드를 기획해 아름다운 야간 경관 명소로 거듭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주요관광시설의 패키지상품 온라인 판매 및 결재 등을 하는 ‘부산시티패스’와 모바일로 예약해 숙소로 짐을 배달하는 ‘짐캐리’ 등 민간의 우수 앱 6개를 발굴해 관광객들에게 최신 관광정보 및 관광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부산관광카드를 부산지역 1000여곳에서 판매한다. 이 카드로 관광객들이 1000원~50만원을 충전해 카드 한 장으로 대중교통 및 주요관광지 입장료와 쇼핑할인 혜택을 보면서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다.

관광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산 방문 국내외 관광객 수를 월별, 주요 방문 관광지별, 관광 업종별 관광객의 지출현황, 동선 및 체류시간 등을 분석해 관광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고 관광정책에 활용하고 있다.

시는 올해 스마트관광을 위한 기본 인프라인 관광지 무선인터넷(Wi-Fi) 고도화 서비스를 부산 전포카페거리 등 관내 8곳에서 제공해 관광객이 무료 Wi-Fi 서비스를 이용한 스마트관광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관광분야에서 4차 산업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고 품격있는 스마트 관광도시로 발돋움해 관광 도시 부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